close
건강

눈앞에 아지랑이 비문증 원인 및 예방법

아미라스 2024. 4. 17.
 

무언가 눈앞에 떠다니는 듯한 느낌이 들 때 많은 경우 이를 눈앞에서 치우기 위해서 손으로 휘젓거나 눈을 질끈 감게 됩니다. 하지만 손을 아무리 움직여도 아무것도 잡히지 않고 눈을 감아도 이물질들이 보인다면 비문증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눈앞에 아지랑이가 떠다니는 듯한 증상을 유발하는 비문증의 원인에는 무엇이 있으며 비문증의 증상 그리고 예방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비문증이란?

비문증이란 눈앞에 마치 날파리와 같은 작은 벌레나 아지랑이, 검은 점들이 떠다니는 듯한 증상이 느껴지는 것을 말하는데 실제로  벌레나 이물질이 눈앞에 존재하거나 눈 안쪽으로 들어가는 생기는 증상이 아닌 안구 내부에서 유발되는 현상이기에 눈을 비빈다고 해서 증상이 완화되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비문증이란 눈의 유리체가 맑은 젤 형태를 띠고 있어야 하는데 부유물에 의해서 혼탁해지면서 눈앞에 이물질이 보이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눈을 비비거나 인공눈물 등을 사용해도 사라지지 않으며 맑은 하늘이나 흰 벽을 볼 때 그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도 있습니다.

 

2. 비문증 원인

눈앞에 아지랑이가 보이는 증상을 유발하는 비문증은 주로 노화가 원인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유리체가 노화함에 따라 변성과 혼탁이 생기며 발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과거에는 중장년층 이상의 연령대에서 주로 발생하게 되었습니다만 최근에는 전자기기로 인해서 젊은 층에게도 비문증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를 과도하게 많은 시간을 사용하거나 과로, 불규칙적인 생활습관 등으로 인하여 눈에 피로가 많이 쌓이게 되면 비문증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비문증은 망막 문제로 인해서 발생하게 될 수 있는데, 망막 주변에 구멍이 생기거나 망막이 떨어지게 되면 주변 세포들이 눈 속을 떠돌아다니며 이물질처럼 보이게 될 수 있습니다.

3. 비문증 증상

증상으로는 사람에 따라서 보이는 이물질의 형태나 모양이 다를 수 있습니다. 작은 벌레 모양, 실오라기, 아지랑이, 점 모양 등 보이는 형태가 다양합니다. 

비문증으로 인해 보이는 이물질은 눈을 감거나 눈동자를 움직여도 계속 따라다니기에 증상이 지속되면 불편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불편함을 유발할 수 있는 비문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 눈 건강 관리를 세심하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4. 비문증 관리 및 예방법

스마트폰과 같은 전자기기를 사용할 때는 틈틈이 휴식을 취해서 눈에 피로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눈 주변 근육을 부드럽게 마사지해 주고 찜질을 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눈 운동을 주기적으로 하는 것이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을 섭취하는 것도 좋은데, 특별히 블루베리의 경우 눈의 기능을 개선하고 안구 건강을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눈앞에 아지랑이 증상을 유발할 수 있는 비문증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비문증이 발생하면 삶의 질도 많이 떨어지고 불편한 점이 정말 많은데 해당 내용을 확인하시어 관리하시면 보다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