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배만 볼록 나오는 진짜 이유, 집어 넣는 방법

아미라스 2024. 7. 25.

진짜 무더운 여름철이 왔다. 먹는 양도 줄이고 운동도 게을리하지 않은 것 같은데도 불구하고 유독 배가 볼록 나와서 핏도 안 살고 고민을 하는 경우가 있다. 광고모델과 같이 근육과 몸매가 되고 싶은데 그렇지 않은 이유는 무얼까? 사실 많이 알고 있는 상식적인 수준이지만 지키지 못하기 때문에 예쁜 몸매를 가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 차근차근 확인해 보도록 하자.

 

 

1. 배에 대해서 알아야 한다.

 

어떤 사람은 엄청 외소하여 몸을 키우기 위해 몸을 키우려고 매일 자기 전에 라면 1 봉지, 스팸 1통 먹고 자는 경우가 있다. 그 결과는 어떨까?

 

배불뚝이를 고치려면 배의 구조를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배는 허벅지, 종아리, 팔, 가슴, 엉덩이, 어깨 등 뼈를 기준으로 근육이 둘러싸고 있는 형태의 구조가 아니다

 

배 안은 물렁한 장기들이 자리 잡고 있고 장기들은 각자의 위치를 작은 막으로 칸을 나눠 매달려있다

심장, 폐, 위, 간 등 흉부에 위치한 장기들은 그나마 갈비뼈와 척추가 단단히 고정되어있기 때문에 배의 공간으로 쓸려 오지 않지만 소장, 대장은 매달릴 뼈가 없고 기댈 뼈도 없다.

배만 볼록 나오는 이유

 

젊은 상태의 신체는 근막과 복막이 탱탱하기 때문에 장기들이 중력에 의해 배로 밀려 내려오는 것을 막아주고 내려 오더라도 복근이 배가 앞으로 튀어나오는 것을 막고 있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어린 시절에는 배가 나오지 않는다.

 

하지만 나이가 들면서 모든 근막이 늘어지고 열량의 소모는 줄어들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줄어들어 소화해야 하는 음식들이 위, 소장, 대장에 대기하게 되고 시간이 지나 무게를 견디지 못하고 배가 볼록 나오는 것이다

 

2. 호흡에 대한 이해

 

호흡이 배를 볼록하게 하는데 영향을 준다고? 이해가 안 되겠지만 아래의 글을 계속 읽어보자.

 

복식호흡을 들어본 적이 있을 것이다. 가수나 성악가들 또는 명상가들이 주로 사용하는 호흡인데 일반인들도 간혹 사용하지만 주 호흡으로 숨쉬기에는 쉽지 않다.

 

배에 공기를 집어넣는 것이 신경을 쓰지 않으면 조금 어렵기 때문이다

 

가슴으로 호흡을 하고 배로 호흡을 안 하는 것이 일반적으로 배불뚝이를 만드는 것은 아니지만 배로 호흡을 하는 습관이 일상이 되면 뱃속 복막을 늘렸다 줄였다를 하며 복막을 사용하게 되고 복막에 긴장을 주고 장력이 생기면서 뱃속 내장들이 서로 끈끈하게 붙어 있게 되는 것이다.

 

또한 복식호흡은 대장의 활동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소화를 돕고 대변을 잘 보게 해 준다.

 

3. 복근운동

 

복근은 뱃살이 나와 밑으로 처지지 않게 하는 마지막 방어벽이다.

 

복부에 위치한 6개 혹은 8개의 근육 뭉치들이 각자의 자리에서 내장들의 위치를 고정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다.

근막 없이 하나의 판으로 이루어져 있었다면 내부 장기들이 자리 잡기가 힘들었을 것이다

 

복근을 발달시키는 운동은 몸매를 아름답게 만들어주고 배불뚝이를 탈출시켜주는 중요한 운동이지만 내장기관의 건강에도 중요한 운동이다.

 

내장지방이 장기들 사이사이를 채워서 장기들의 활동을 방해하고 억제해서 생기는 여러 가지 성인병도

복근 운동을 통해서 방지할 수 있다.

 

"복근 운동은 너무 힘들어요."라고 말한다면 위에서 서술한 복식 호흡만 하루에 10분씩 해줘도 배가 나오는 것을 방지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4. 먹는 것을 조심하라

복부 팽만은 일시적이지만, 복부 지방은 제거하기 위한 변화가 있지 않는 이상 지속적으로 유지된다. 당연하겠지만 복부 지방은 일반적으로 체중 증가의 결과다. 불균형한 식단과 최소한의 신체활동으로 인해 만들어질 수 있다. 또한, 규칙적으로 운동해도 과도한 칼로리를 섭취하면 생길 수 있다.  대표적으로 설탕이 든 음료나 술, 트랜스 지방 함량이 높은 음식을 먹으면 체중이 쉽게 증가한다.  과도한 지방이 쌓이면 당뇨병, 심장병, 고혈압, 신진대사 이상, 폐경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지금까지 알아보았듯이 이렇게 몸의 중심에 있는 배를 관리해 주는 것 만으로 몸 전체의 균형을 잡을 수 있을 것이다. 복막에 텐션이 생기고 장기들이 자리를 잡고 복근이 생기면서 자세가 곧게 펴지고 몸의 에너지가 전체적으로 골고루 퍼지는 것이다. 이렇게 된다면 꿈에 그리던 균형 잡힌 몸매를 만드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