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잇몸에 생선가시 박혔을 때 대처방법

아미라스 2024. 8. 17.
 

단백질이 풍부한 생선 요리는 단백질이 많아 많은 분들이 건강을 챙기기 위해 많이들 찾는 음식입니다. 하지만 생선에 있는 크고 작은 가시들이 잇몸에 박힐 수 있어 염려가 될 때까 있습니다.

생선구이 종류뿐만 아니라 탕 종류의 생선이 들아간 음식을 먹으면서도 조심해야 하는데 잇몸에 가시가 박히게 되면  일상생활을 하는데 많은 불편함이 있고 통증이 있기 때문입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잇몸에 가시가 박혔을 때 주의사항과 대처 방법은 무엇인지 확인하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1. 민간요법의 문제

잇몸에 가시가 박혔을 때 밥을 크게 한입에 삼키면 빠진다라는 얘기를 들었을 겁니다. 그리하여 밥을 크게 떠서 먹는 분들이 있는데, 밥을 크게 떠서 먹는 행동은 그렇게 바람직한 방법은 아닙니다.

 

생선가시가 잘 빠지지 않는 것도 문제이지만 생선가시가 밥과 함께 내려가게 되면 식도에 큰 상처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처럼 식도에 구멍이 난다면 염증과 더 큰 질환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밥이 아닌 참기름이나 식초를 먹어도 생선 가시는 잘 제거되지 않는다고 하니 주의를 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도구를 이용한 방법

이미 잇몸에 깊게 박혀버린 가시는 이쑤시개로는 빼내기 힘듭니다. 억지로 무리하게 빼내려고 하는 경우 잇몸에 상처를 내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잇몸에 상처를 유발하면 염증으로 이어지고, 고름이 차거나 붓고 피가 나는 증상이 나타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하셔야 하며 깊게 박혀 있는 경우에는 양치질로도, 치실로도 빼내기 힘든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에는 절대 억지로 빼내려고 하면 안 됩니다.

3. 해결방법

알려져 있는 해결 방법으로는 따뜻한 물조금씩 나누어 마시면 긴장되어 단단하게 굳어버린 식도를 부드럽게 풀어준다고 합니다.

비교적 얇은 가시 같은 경우, 점성이 있고 부드러운 요구르트 같은 음료를 마시는 거도 좋고 끈적한 날계란을 섭취하는 것도 제거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구강청결제 혹은 물에 식초를 조금 넣어 희석시켜 가글 하면 산성 성분이 생선 가시를 부드럽게 만들어 자극이 최소화되고 쉽게 제거 가능하다고 합니다.

​4. 생선가시가 목에 걸렸을 때

 

 

만약 생선가시가 목에 걸렸다면 이비인후과, 잇몸에 박혔다면 치과에 방문해서 검진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상처가 심하지 않을 경우 시간이 지나면 금방 아물고 그 순간 너무 답답하고 불편해도 당장 큰 문제는 생기지 않기에 오히려 억지로 생선가시를 제거하려고 하면 더 큰 문제를 불러일으킬 수 있습니다.

 

잇몸에 가시를 빼냈어도 통증이 안 사라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가시가 박힌 것이 원인이 아닐 수 있습니다.

다른 것에 의한 통증이라면 증상이 악화되며 잇몸에 염증이 있는 경우 치주 질환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한 치료로는 정기적으로 치석을 제거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억지로 무리해서 가시를 빼게 되면 부작용이 있을 수 있으니 반드시 올바른 대처 방법으로 잇몸 건강을 지키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