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건강

턱에서 딱딱 소리나는 관절 문제 원인 및 관리방법

아미라스 2024. 6. 25.

 

 

입을 벌리다가 턱에서 소리가 난 경험이 있으신가요? 입을 크게 벌리다가 턱에서 딱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을 경험하였다면 턱관절 장애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가 있는 경우 입을 벌리거나 다물 때 소리가 나는 것뿐만 아니라 불편함이 생기기 때문에 일상생활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턱에서 딱딱하는 소리를 유발하는 턱관절 장애의 원인은 무엇인지를 알아보고 증상 그리고 증상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턱관절 장애란?

 

턱관절은 턱뼈와 머리뼈 사이에 위치를 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두 뼈를 연결하는 관절로, 턱 운동의 중심축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턱관절은 입을 벌리거나 음식을 씹기 위한 저작운동의 중심 역할을 하고 있고 삼키기, 말하기 등의 복합적인 활동을 담당하고 있는 관절입니다.

턱관절 장애란 저작근 및 턱관절과 관련된 여러 질환을 포함하는 용어이고 턱관절에서 소리가 들리거나 통증이 있는 경우에 입을 열고 닫는데 불편함이 있는 경우 등을 말합니다.

 

​2. 턱관절 장애 원인

 

다양한 원인으로 인해서 턱관절 장애가 나타나게 될 수 있습니다. 나쁜 습관이나 교합의 부조화 혹은 심리적인 요인 등으로 인해 해당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를 유발할 수 있는 습관으로는 첫째로 이를 꽉 무는 습관이 있습니다. 또한 단단하고 질긴 음식을 자주 먹는 경우에도 해당 증상을 겪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앞니로 어떠한 물체나 손톱 등을 뜯는 습관이 있다거나 잠을 잘 때 이를 갈거나 턱을 괴는 습관 등도 턱관절 장애를 유발하게 될 수 있습니다.


 

옆으로 누워서 자는 수면 자세도 해당 증상을 유발하게 될 수 있습니다. 교통사고 등으로 인한 외상,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 요인도 턱관절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3. 턱관절 장애 증상

 

턱관절 장애가 발생하게 되면 턱에서 딱딱하는 소리가 날 수 있고 입을 벌리거나 음식을 씹을 때 소리와 함께 통증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관절에서 잡음이 느껴지는 것뿐만 아니라 입을 벌리는 것에 어려움이 있는 경우도 있고 심한 경우 숟가락이 들어가기 어려울 정도로 입을 벌리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턱에서 소리가 나거나 통증이 느껴지는 것뿐만 아니라 아침에 일어났을 때 턱이 뻐근하거나 두통, 현기증 등의 증상이 있다면 턱관절 장애를 의심할 수 있습니다.

 

4. 턱관절 장애 예방법

턱관절 장애를 방치하게 된다면 일상생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이 때문에 미리 증상을 예방하고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턱을 괴거나 손으로 머리를 받치는 자세는 턱관절 장애를 유발할 수 있기에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른 자세를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또한 오징어나 껌과 같이 단단하고 질긴 음식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고 음식을 섭취할 때는 한쪽으로만씹지 않고 골고루 씹어야 합니다.

입을 크게 벌려서 먹어야 하는 음식은 작게 만들어 천천히 씹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꽉 무는 습관 등을 고치는 것이 증상 관리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턱에서 딱딱 하는 소리를 유발하는 턱관절 장애의 원인과 증상, 증상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이를 방치해 두면 생활 속에 많은 불편함이 있으니 위의 내용 참고하시어 증상 예방해보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