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ose
건강

잎술 옆 찢어지는 원인 및 구각염 예방방법

아미라스 2024. 6. 7.
 

겨울철이 되면 건조한 탓에 입술 주변이 트거나 찢어지는 증상을 자주 경험하게 되는데 이러한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해당 부위가 따끔거리거나 피가 나는 경우도 종종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입술 주변이 찢어지는 증상을 구각염이라고 합니다. 구각염은 입 주변에 부스럼이 나거나 갈라져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입술옆이 찢어지는 증상인 구각염이 발생하는 원인에는 무엇이 있는지를 알아보고 증상을 어떻게 예방할 수 있는지 그리고 개선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구각염 원인

 

입술 주변에 염증이 생기거나 균열이 발생하게 되는 구각염이 발생하는 원인은 다양한데 그 주변이 가렵거나 피가 날 수 있고 통증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건조한 환경에서는 해당 증상이 나타나게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건조한 겨울철에는 난방 기구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실내 공기가 건조해지는 경우가 많아서 구각염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조한 환경에서 구각염 발생이 높기도 하지만 습한 환경에서도 오랫동안 노출이 되는 경우에는 입술옆 찢어지는 증상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침으로 인하여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특히 어린아이의 경우에는 침을 흘리는 경우가 많고 또한 손가락을 빠는 습관이 있어서 침으로 인하여 염증이 발생하게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성인의 경우에도 습관적으로 입술을 핥는 버릇이 있으면 입 주변이 젖은 환경에 노출이 되어 감염에 취약해지는 경우가 많아 증상이 나타나게 될 수도 있습니다.

잠을 잘 때 코가 막혀 입으로 호흡을 한다거나 입을 벌리고 자는 습관이 있을 때도 입꼬리에 침이 고이게 되고 이것이 마르면서 입술 주변이 찢어질 수도 있습니다.

 

면역력이 저하된 경우에도 구각염이 발생하게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특히 수면이 부족하거나 스트레스를 받아 면역 체계가 무너지게 되면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피곤이 쌓이거나 하면 입술 옆이 튼다라는 느낌을 많이 받는데 이러한 영향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영양소 결핍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비타민B나 아연과 같은 영양소가 부족해지면 구강 질환의 원인이 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렇듯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하여 입술 옆에 염증이 생기거나 찢어지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적절히 예방하고 증상을 개선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구각염 예방방법

 

우선 입 주변이 건조하지 않도록 연고를 바르는 노력이 필요하고 립밤 등을 발라서 입술을 촉촉하게 유지하는 것이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습관을 고치는 것도 필요합니다. 입에 침을 묻히는 습관이 있는 경우 구각염이 발생하게 될 수 있기 때문에 자제하는 것이 증상 예방에 도움이 되며 영양소가 부족할 경우에도 해당 증상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비타민B, 아연, 철분 등의 영양소를 보충하는 것이 증상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으니 꼭 챙기시길 바라겠습니다.

 

수면 부족과 스트레스로 인하여 면역력이 떨어진 경우에도 구각염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취하여 스트레스를 줄여주면 증상 회복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입 주변을 청결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올바른 양치 습관을 통해서도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는 것 잊지 마시고 구강 관리를 꼼꼼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입술옆 찢어지는 증상의 원인과 증상을 어떻게 예방하고 관리할 수 있을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활속에서도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부분이 많으니 위의 내용  참고하여 증상 개선해보시면 보다 생활하는데 도움이 되실 것이라고 봅니다.

 

 

댓글